•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이천의 하루 아카이브.jpg

 

이천시기록관은 6월 9일 법정기념일인 기록의 날을 맞아 이천시기록관 누리집을 개관했다고 9일 밝혔다.


이천시기록관은 누리집을 통해 이천시의 행정업무 과정에서 생산 및 접수한 문서, 사진, 영상, 간행물, 행정박물 등 다양한 기록물과, 웹기록물, 마을기록을 공개한다.


이천시기록관은「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개 문서를 점진적으로 검토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96년 이후 생산된 영상 자료인 이천시정뉴스, 이천시의회 회의 기록과, 79년 이후 생산된 행사 사진을 공개하며, 이천시에서 생산한 간행물, 축제 관련 물품 및 국내·외 교류 과정에서 받은 선물류 등 행정박물도 함께 공개한다.


웹기록물은 이천시기록관이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서비스로 2020년 구축한 웹아카이빙시스템을 통해 2021년부터 이천시 및 유관기관의 누리집과 네이버블로그,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유튜브에서 이천시 및 소속기관이 운영 중인 계정의 게시글을 자동수집 했다. 수집된 웹기록물은 검수과정을 거쳐 영구보존하며 누리집별별 열람과 통합검색을 제공한다.


마을기록은 ‘30년 뒤, 보고 싶은 내 고장’기록화 계획에 따라 2017년 1월부터 이천시기록관에서 운영 중인 마을기록인단을 통해 시민의 눈으로 이천을 기록한 결과물이다. 다양한 주제별 수집을 진행하여 마을과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과 그 장소와 관련된 개인의 이야기 및 전설을 수집한 결과로 약 1,000점의 사진과 일기를 공개한다. 


누리집을 통해 공개되는 기록은 htts://archives.icheon.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아울러, 이천시기록관에서는 누리집 개관과 기록의 날을 맞아 ‘이천의 하루 아카이브’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이천시민 또는 이천시에서 보낸 하루의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다. 행사기간은 2021년 6월 9일부터 2021년 7월 8일까지이며, 제출기한은 2021년 7월 16일까지다. 


이번 행사는 이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행사 기간 중 기억하고 싶은 하루의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면 된다. 이천시민이 아니어도 행사기간 중 이천시에 방문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이천시에서 보낸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면 참여가 가능하다. 


브이로그, 메모, 메신저 대화 등 기록을 하는 방법과 형식에는 제한이 없다. 참여방법은 이천시기록관 누리집의 기증신청 메뉴를 통해 가능하고 손으로 작성한 일기 등은 우편으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우편주소는 경기도 이천시 부악로 40, 1층 이천시기록관(중리동, 이천시청)이며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기록관 누리집 및 문의전화 031-644-2112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이천기기록관 누리집 개관을 통해 기록관에서 보존하는 다양한 기록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이천의 하루 아카이브 행사로 이천시민의 삶을 기록관에서 함께 보존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시민우선 행정 실현을 강조하면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기록관리를 통해 이천 시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6월9일 기록의 날 맞아 이천시기록관 누리집 개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