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사진1] 편화된 틀(Fragmented  Framing 2019).jpg

                                               

                                                                70개국에서 1,184명의 작가가 2,503점 접수


한국도자재단이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KICB) 개막 50여일을 앞두고 국제공모전 수상작 6점을 선공개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의 도자 국제미술전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오는 10월 1일부터 11월 28일까지 ‘다시_쓰다 Re:start’라는 주제로 이천 경기도자미술관, 여주 경기생활도자미술관, 광주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국제 공모전은 지난 2월 70개국에서 1,184명 작가의 작품 2,503점을 접수했다. 한국도자재단은 1차 온라인 이미지 심사, 2차 현장 심사를 거쳐 최종 76점의 입선작을 확정했다.


이 중 선공개된 수상작을 보면 금상에 미국작가 다리엔 아리코스키 존슨(Darien Arikoski-Johnson)의 ‘파편화된 틀(Fragmented Framing)’과 대만작가 쭈오 밍쑨(Ming-Shun Cho)의 ‘호모큘러스-LR(Homunculus-LR)’ 등 2점이 이름을 올렸다. 대상작은 이번 심사에서 부합되는 작품이 없어 선정작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어 은상에 한국작가 주세균의 ‘트레이싱 드로잉 시리즈(Tracing Drawing Series #2021-1)’, 동상에 미국작가 수잔 베이너(Susan Beiner)의 ‘취약함의 한계(Bounded Fragility)’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외 KICB 레지던시상은 한국작가 오제성의 ‘다보각경도(Cabinet of curiosities)’, KICB 젊은작가상은 중국작가 장 카이(Zhang Kai)의 ‘브라유에 바치는 헌사(Tribute to Braille)’가 각각 차지했다.


                   [사진2] 호모큘러스-LR(Homunculus-LR 2020).JPG

 

심사위원들은 수상작에 대해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 기후변화, 정치적인 메시지를 내포한다는 관점에서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금상 수상작을 두고 도자기를 장식의 목적뿐만 아니라 소도구와 같은 방향으로 재해석한 측면이 감각적이라고 평했다.


선공개된 수상작 6점을 비롯해 총 76점의 입선작은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전시는 입선작을 대륙별로 구성한 비엔날레 아카이브 공간을 마련했고, 전시 기간에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투표를 통해 대중상 1점을 추가로 선정한다. 시상식은 10월 1일 경기도자미술관(구 이천세계도자센터)에서 열린다.


한편, 국제 공모전 심사 과정을 보면 1차 심사인 온라인 심사로 대륙별 6개국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6인이 참여해 79점의 작품을 추렸다. 이 중 최종 76점을 입선작으로 확정해 6월에 실물 작품을 항공 우편으로 받아 국내 전문가 4인과 유러피안 센터 EKWC관장 등 총 5인의 심사위원이 지난 8월 4일부터 6일까지 현장 심사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수상작 6점 선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