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 전체메뉴보기
 
조병돈 시장.jpg
 
 3선 시장으로서 이천의 살림을 맡고 있는데 소회가 남다를 듯합니다. 한말씀 해주시지요?
 
그 동안 경제·교육·문화·환경 등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얻었지만, 지금까지 성취한 것 보다 이루어야 할 것이 더 많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힘든 여건을 극복하고 어려운 환경에 도전하며 이천시의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특히, 정부의 각종 수도권 규제정책에 굴하지 않고 이 만큼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시켰다는 자부심도 큽니다. 그러나 이런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시민의 성원과 응원이죠. 시민 여러분들에게 늘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을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앞으론 외·유형적 성과 뿐 아니라 내·무형적 가치에 도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하나가 보다 성숙한 시민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죠. 장애인과 다문화가정 등 약자에 대한 배려문화를 정착시키고, 노인복지와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더 많은 노력과 재정지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물과 물질이 사람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인문학적 가치 실현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나갈 생각입니다.
 
Q2. 이천시는 올 7월 기준 인구 21만을 좀 넘는 도시인데  35만이란 인구를 잡으셨나요?
 
저는 민선 4기부터 지금까지 정책의 포커스를 ‘인구 35만 이천 건설’에 맞춰 왔습니다. 저와 1천여 공직자들은 이 꿈과 희망을 향해 쉼 없이 달려 왔고, 시정의 많은 에너지를 여기에 쏟아 부어 기초를 다졌습니다. 이천시는 지난 2008년 계획인구 33만의 2020 도시기본계획’을 국토해양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당초 정부는 이천시의 경우 인구 26만 명 이상의 도시는 안 된다고 했죠. 그러나 여러 가지 객관적 데이터를 갖고 정부를 설득해 마침내 33만의 ‘2020 도시기본계획’을 얻어낼 수 있었읍니다.
 
보통 인구가 30만 이상은 되어야 자족도시가 된다는 것이 도시학계의 정설입니다. 이에 맞춰 우리 이천시는 이를 조금 상회하는 35만계획도시 건설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Q3. 35만 계획도시를 위해선 다양한 일자리가 필요한데 한 말씀 해주시지요?
 
시간이 꽤 흘렀지만, 지금도 그 당시를 떠올리면 심장이 쿵쾅거리고 벅차오릅니다. 공장 증설 승인날짜가 정확히 2013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였죠. 제 생애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자를 꼽으라면 부모님 제삿날, 결혼기념일, 집사람 생일 등 몇 가지가 있지만, 2013년 12월 24일을 결코 잊을 수가 없습니다.SK 하이닉스 골장 증설.jpg
 
하이닉스 증설은 제가 2006년 민선4기 이천 시장에 당선된 직후부터 우리 이천의 명운(命運)을 걸고 추진해온 역점사업이었습니다. 시작부터 증설까지 약 8년의 세월이 걸렸으니까 칠전팔기(七顚八起)에 성공한 셈이죠. 수많은 난관과 역경을 극복하고 시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만들어 낸 최고의 합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Q4.  SK하이닉스 증설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읍니까?
 
특히 하이닉스 증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대통령까지 면담했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저 역시 하이닉스 증설을 위해 정말 후회 없이 전력 질주했다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지금이야 이렇게 편안하게 얘기하지만, 그땐 사생결단으로 달려들었죠.
 
Q5. SK하이닉스 증설은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초기에는 정부가 불허를 했고 그런 정부에 맞서 이천시에서 삭발투쟁도 하고 상경 투쟁도 벌였는데, 정부와 강경하게 맞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부에서는 2007년 1월 24일 하이닉스 증설을 해 줄 수 없다고 전격 발표했습니다. 표면적인 이유는 하이닉스의 구리공정과 국가균형발전 그리고 수도권 과밀억제였죠. 이 중에서도 구리공정을 가장 큰 문제로 삼았구요. 구리가 수도권 국민들의 식수원을 오염시킨다는 논리였습니다. 하지만, 구리는 성인 기준으로 하루 2㎎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 필수 영양물질입니다.
 
특히 지금도 먹는물관리법에서는 1리터 양의 식수에서 구리 1ppm이하의 음용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당시 하이닉스는 먹는 물의 1/125에 해당하는 0.008ppm까지 구리 배출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죠. 사정이 이렇다보니, 정부 결정을 이해할 수도 없었고, 또 거기에 승복할 수도 없었던 거였죠. 그 당시 이천의 성난 민심은 최악이었고 마치 민란(民亂)이라도 벌일 기세였습니다. 성난 파도였죠. 정부가 하이닉스 증설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다음날인 2007년 1월 25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삭발식을 시작으로 약 1천여 명의 각계각층 사람들이 삭발을 했죠.
  
Q6. SK하이닉스 증설을 위한 그 규모는?
 
네, 지난 8월 25일 SK하이닉스의 M14 공장이 준공됐습니다. 300mm 전용 반도체 공장으로서 축구장 7.5개 면적에 해당하는 크기죠. 반도체 단일 건물 기준으론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이 M14 공장에는 총 15조원의 투자가 집행될 예정인데, 지역경제 활성화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M14 공장 준공식 자리에서 향후 31조원을 더 투자해 반도체 공장 2곳을 건설하겠다고 밝힌바 있구요. 그 중 한 곳을 우리 이천에 짓는다고 발표했읍니다.
 
Q7. SK하이닉스 증설은 이천 경제에 미칠 긍정적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기업유치가 어렵다보니, 신규 고용창출도 어렵죠. 이런 현실에서 SK하이닉스의 증설은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12월에 서울대 경제연구소에서는 M14에서 발생될 매출이 국민경제에 55조원의 생산유발과 21만 명의 고용창출을 가져 올 것으로 분석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이천 지역경제에는 5조1천억 원의 생산유발과 약 5만 9천명의 고용창출을 이끌 것으로 예상 했읍니다.
 
Q8. 이천시는 수도권규제의 대표적인 도시로 꼽힙니다. 박근혜 정부는 규제철폐를 강조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규제가 무엇인가요?
 
(기업관련) 공업용지는 6만㎡에서 1㎡도 늘릴 수 없습니다. 또, 30년이 지난 공장도 통상 1천㎡를 초과하는 제조시설을 증설할 수가 없죠. 이런 상태에서 기업이 어떻게 투자를 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겠습니까? 전혀 불가능합니다.  (대학관련) 또, 전국 226개 시·군·구 가운데 우리 이천시를 포함하여 동부권 5개 시·군에만 4년제 대학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권리를 원천적으로 박탈당한 셈이죠. 또 원거리 대학 진학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부담시키는 행위입니다.
 
Q9. 규제에 대해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입장 차이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수도권 규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된다면 곧바로 1조원에 가까운 금액을 투자하겠다고 답했죠. 이런 기업들이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 줄 때 기업의 생산성과 고용창출은 당연히 늘어날 것입니다. 정부가 진심으로 일자리창출을 국정의 주요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면 수도권규제개선에 더 이상 주저하거나 망설이면 안 될것입니다.
 
Q10. 소규모산업단지는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네 앞서 설명했듯이 우리 이천시는 각종 수도권 규제로 인해 대규모 산업단지나 중견기업의 유치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소규모산업단지 조성이죠. 소위 틈새시장 공략이라고나 할까요. 특히, 우리 이천시에서는 기업유치에 따른 각종 인·허가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매일 ‘실무종합심의위원회’를 열고 있습니다. 그것도 하루에 한 번이 아니라, 오전 10시, 오후 4시 2번씩 개최하죠. 이 실무종합심의위원회의 결정이 끝나면 대부분의 민원은 1주일 이내에 처리가 되고 있읍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지금까지 좋은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20개의 소규모산업단지 조성 계획 가운데 5곳은 조성이 끝났고, 5곳은 조성중이고 6곳이 조성을 준비하고 있읍니다. 이곳 10개의 산·단에는 이미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인 기업이 48개이고, 고용 인원은 약 2천 2백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근엔 이 산단 조성으로 765억 원의 투자유치를 하는데 성공 했구요.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라고 봅니다.
 
Q11. 이천시가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됐는데. 어떤 이유에서인가요?
 
네, 지난 9월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내용인데요. 우리 이천시가 경제활동친화성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8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기업유치지원’, ‘창업지원’, ‘공장설립지원’ 등 5개 분야 33개 세부지표를 조사해서 나온 성과입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우리 이천시는 수도권 최대 규제지역 중 한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이천시가 이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자치법규 규제개선’, ‘일자리센터 운영’ 등 경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12. 이천시의 고용률이 다른 곳보다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무엇보다도 구인·구직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은 생계와 직결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회문제와는 그 차원이 다르죠. 일자리를 찾기 위해선 개인의 노력과 열정도 중요하지만, 단체장의 관심과 역할도 빼 놓을 수 없다고 봅니다.  이들은 청년, 여성, 중장년, 고령 등 계층별 구직자에 대한 맞춤형 구직상담 등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지난 2010년부터 금년 8월말까지 일자리센터를 통해 약 2만 6천 명의 구직자가 구직등록을 했고, 이 가운데 1만 5천 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Q13.  정부로부터 말(馬)산업 특구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말(馬)산업 특구가 도대체 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말(馬)을 복합 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로 말 산업 특구의 요지입니다. 즉 말을 기르고 생산하는 축산업 육성과 이를 바탕으로 승마 등 관광·체육 산업을 부흥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로 연결시키겠다는 겁니다.
지난 6월 19일이었습니다. 우리 이천시가 용인·화성시와 함께 하나의 클러스터가 되어 제3호 말 산업 특구로 지정받는데 성공했습니다.  
 
Q14. 이천시의 교통정책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그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선박이 주요 교통수단이던 과거에는 강과 바다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달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자동차와 전철 등의 교통 인프라 유·무가 도시발전의 중요 조건이 됐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우리 이천시의 발전 잠재력은 대단히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 이천시와 분당·서울이 연결되는 성남-이천-여주 복선전철공사(총길이 57㎞)가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내년에 개통되죠.
 성남-이천-여주 복선전철 공사장 (2).jpg
 
게다가 여주-원주간 그리고 원주-강릉간 전철사업이 추진되고 있죠. 머지않아 이천에서 강릉까지 동서를 횡단하는 전철시대가 열리는 겁니다. 특히, 부발-충주-문경까지 이어지는 중부내륙전철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구요. 지난 11월 4일에는 이천-충주를 잇는 1단계사업의 착공식이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2019년에 개통될 예정이며, 여기에 충주-문경구간도 2021년쯤 완공될 전망됩니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우리 이천은 국토의 동서남북 어디로나 통하는 교통의 교차로가 될 것입니다.
 
Q15. 이천시 중리지구 택지개발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나요?
 
마장택지개발에 이어 중리택지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4일 이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만나 중리택지개발을 공동으로 시행한다는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고 있죠. 이 사업은 우리 이천시 30%, LH 70%의 지분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앞으론 사업이 더 빠르게 진척될 것입니다. 지난 7월 9일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서가 국토교통부로 올라갔는데, 올 연말쯤 국토부로부터 계획서가 수립될 예정입니다. 이 절차가 끝나면 중리택지개발은 61만㎡ 규모 4,500여세대 1만 3천여 명을 수용하는 대단지로 탄생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주거시설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은 물론이고 각종 공공편익시설도 함께 조성하여 이천의 신도시로서 명품 주거 환경을 자랑하게 될 것입니다.
 
Q16.  이천을 국제도시로 도약시키고 있는데 유네스코 창의도시는 무엇인가요?
 
우리 이천시는 2010년 7월 20일 우리나라 최초로 ‘공예 및 민속예술’ 분야의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천시는 시격(市格)과 도시브랜드 가치를 세계적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있죠. 현재 전 세계 32개국 69개 도시가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돼 있지만, 가입 절차가 대단히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국내에서는 우리 이천를 비롯해서 서울·전주·부산·광주 등 5곳의 도시가 창의도시로 가입돼 있습니다. 우리 이천시가 가입돼 있는 ‘공예 및 민속예술’ 부문은 전 세계에서 4번째이고, 유네스코 창의도시로는 전 세계에서 20번째로 지정됐습니다.우리 이천시와 대한민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Q17.  도시가스 보급률이 높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떤가요?
 
현재 우리 이천시 도시가스 보급률은 약 64%(63.4%)에 육박하고 있는데, 수치로 볼 때 결코 낮은 비율은 아닙니다. 하지만, 도농복합도시 특성상 농촌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크게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죠. 저는 이런 농촌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도시가스공급 10개년 계획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지금까지 당초 계획한 대로 착실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금년초에 관련 조례를 이미 제정했고, 우선공급지역 선정, 소요 예산 등을 확정하기 위한 용역도 모두 끝냈죠. 올해는 총 7개 마을 약 1,300세대가 도시가스를 공급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도농복합도시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인 만큼 예산 확보 등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농촌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복지 차원에서 이 사업을 강하게 추진해 나갈 생각입니다.
 
Q18. 이천시의 여성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나요?
 
저는 여성이 각자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와 국가 발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성정책이 발굴되고 시행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점을 염두해 두고 여성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구요. 특히 경제활동을 희망하는 여성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Q19. 이천시는‘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을 펼쳐오고 있는데요. 이천 시민 모두가 행복해 지자는 운동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며, 어떻게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기본을 바로 세우고, 기본에 충실하자’는 내용입니다. 즉 시민의 의식변화를 통해 선진도시 이천을 만들고 더 나아가 선진 대한민국의 초석을 만들어가자는 것이죠. 경제·외교·의료 등 각종 국·내외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는 이미 선진국에 진입했거나, 최소한 근접해 있습니다. 반면 시민의식과 공중문화는 아직 선진국과 비교해서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죠. 이런 부족한 부분과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올바르게 세우자는 것이 바로 ‘참시민 이천행복나눔운동’의 요체입니다.
 
Q20. 소통의 중요성은
 
 시민과의 소통은 민원해결의 출발선.jpg
 
 시민들과 좀 더 친숙하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 하던 중 찾은 것이 바로 ‘시민 소통의 날’이었습니다. 민선6기 출범 후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매주 두 번씩 해 오고 있는데 시민들의 호응과 참여가 아주 높습니다. 사실 시민들이 시장과 함께 시정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때론 어려움을 호소하고 싶어도 현실적으론 쉽지 않죠.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고 여러 사안에 대해 시민들과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나누는 것이 바로 ‘시민 소통의 날’ 운영 취지이지요.
 
Q21.시장님의 건강 유지 비법은?
 
제가 만능 스포츠맨은 아니지만, 젊은 시절부터 축구를 비롯해서 많은 스포츠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일정이 워낙 바쁘다보니 별도로 운동 시간을 만들기는 어렵구요.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집에서 사무실까지 약 3㎞의 거리를 늘 걸어서 출근합니다.  이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운동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 나이에서 젊음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조금 어색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詩) 중 하나가 미국 시인 새무얼 울만이 지은 ‘청춘’입니다. 이 시의 마지막 구절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용기 없는 20대는 이미 노인, 용기 있는 60대는 한창 청춘’이라고 말이죠. 저 역시 늘 이 구절을 가슴에 새기면서 젊은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용기와 활력을 얻죠. 이 정도 답변이면 제 젊음의 비결에 대한 정답이 됐나요?
 
Q23. 시장님이 읽으신 책 중 감명 깊거나 깊은 인상을 준책이 있다면 시청자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구 선생님의 ‘백범일지’를 보면 대한민국의 독립을 향한 선생님의 간절한 염원과 큰 애국심을 알 수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오직 대한민국과 우리 후손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셨죠. 만약 선생님 같은 애국지사들의 희생과 헌신이 없었다면, 지금 같은 독립과 번영은 누리지 못했겠죠. 우리 모두 그 분들의 숭고한 뜻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저 역시 선생님과 애국지사님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늘 가슴에 새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정신과 마음으로 이천시의 발전과 우리 이천 시민의 미래를 위해 지금껏 달려왔고, 앞으로도 이 목표만을 향해 뛰어갈 것입니다.
 
Q24.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해주시지요다.
 
올 한해도 한 달여 밖에 채 남지 않았습니다. 가정과 직장에서 앞 만보고 열심히 달려오신 시민 여러분께 정말 고생 많이 하셨다는 위로의 인사를 올립니다. 갈수록 서민의 힘든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실업에 따른 청년의 한숨 소리도 커지고 있구요. 하지만, 어려워서 밥 굶는 사람, 병원에 가지 못하는 사람 없는 행복한 이천시를 만들기 위해 더 뛰고·노력하겠습니다. 또,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더 힘쓰겠습니다.
시민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이 화목하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병돈 이천시장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