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첨부이미지 1].jpg

 

                                               비엔날레 최초로 온 오프라인 동시진행 관객호응도도 높아져

                                 전시 학술 관련 영상과 홈페이지 등 폐막 이후에도 비엔날레 전시자료 유지할 예정

                                 기획전 별로 전시기간은 전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공개


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도자재단(대표이사 최연)이 주관하는 제11회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이하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28일 59일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또한, 관람객의 호평에 힘입어 일부 전시를 제외하고 이천, 여주, 광주관의 비엔날레 전시를 2022년 초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다시_쓰다 Re:Start’라는 주제로 치러진 국제공모전에서는 70개국에서 1,184명의 작가가 참여해 총 2,503점의 작품이 출품된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전시기간, 수상작 6점을 포함한 76점의 입선작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또한, 네덜란드 국가초청전, 2019년 비엔날레 대상작가 팁 톨랜드 초대전 등 다양한 특별전과 다채로운 이벤트, 교육프로그램으로 호평을 얻었다.  


경기도 이천, 여주, 광주 와 온라인 플랫폼(kicb.or.kr)에서 동시 진행된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지난 10월 1일 개막 이후 개막 5주 만에 관람객 2만 명을 돌파, 폐막시기에는 3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현장관람을 기록했다. 특히, 사전예약제와 발열체크, 문진표 작성, 에어소독 게이트 등 철저한 방역시스템 구축 및 방역지침을 준수해서 진행했다. 더불어 많은 관람객의 방문에도 단 한명의 확진자도 나오지 않고 안전하게 행사를 마무리 할 수 있게 된 점은 관람객의 성숙한 시민의식의 결과로 평가된다.


                    [첨부이미지 2].JPG

 

이번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국제공모전과 특별전 외에도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소통하는 국제도예계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대책 이후 각 전시관 야외공간에 문화행사를 마련해 관객들의 열렬한 반응을 얻는가 하면,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한 국제공모전 대중상 온라인 투표, 관람객참여 스탬프랠리 행사, 버스킹 공연, 홍보대사 이선빈과 함께하는 전시관람 등으로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는 것이 중평이다. 


국제도자레지던시, 온라인학술프로그램, 도자영상공모전 등은 현직 작가들과 미래의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발판을 마련했다는 호평도 이어졌다. 비엔날레 온라인 플랫폼과 공식 유튜브 채널은 비엔날레 종료 이후에도 유지될 예정이다. 


이어지는 관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비엔날레 폐막 이후, 일부 전시는 연장운영(유료관람) 하기로 결정됐다. 전시 연장일정은 경기도 이천과 여주, 광주 전시관과 특별전 별로 전시운영이 상이하니 비엔날레 온라인 플랫폼과 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겠다.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전시 일정 중 ▲국제공모전은 내년 4월 30일까지 유지된다. 이어 어린이전시인 ▲다시, 흙-모래-자갈 전시는 내년 2월 27일까지 이어진다. ▲네덜란드 국가초청전은 비엔날레 폐막과 함께 전시가 종료된다.


경기도 여주에 있는 경기생활도자미술관에서 진행되는 특별전인 ▲회복-공간을 그리다 전시는 내년 1월 28일까지다. 이어 어린이전시인 ▲작은 예술가를 위한 집 전시는 2월 18일까지 운영된다.


경기도 광주 경기도자박물관의 특별전 ▲코발트블루- 조선후기 문방풍경은 내년 3월 27일까지 진행된다.


한국도자재단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추진단장 장동광 상임이사는 “제11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관람객 및 도예인, 참여작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라며 “오는 28일 폐막 예정이었던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관람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주요 전시를 내년까지 연장 전시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제12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는 더욱 수준 높은 콘텐츠를 준비하여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도예비엔날레로 그 위상을 강화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특히, 2023년으로 예정된 제12회 비엔날레는 기존의 전시기획 체제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준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제위원회 위원들의 제언들을 포함하여 ▲공동체를 향한 도예계의 이슈를 담은 주제선정 ▲대중성과 전문성의 조화를 꾀하는 본전시의 부활 ▲특별전의 기획 ▲영상 및 전시작품의 입체적 관람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의 체계적 구축 등 이라고 한다.


                   [첨부이미지 3].jpg

 

또한, 지역과 세계가 함께 교감하고 소통하는 명실상부한 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예비엔날레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도예인, 도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 새로운 비엔날레를 향해 ‘다시 시작’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번 2021비엔날레에 대해 비엔날레추진단 공식기구인 국제위원회 위원들은 “코로나 팬데믹 시대라는 암울한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국제공모전, 네덜란드 국가초청전, 광주 경기도자박물관 특별전, 이천의 어린이전시 등은 연출방식이나 전시내용면에서 국제도예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하는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연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팬데믹 시대 문화예술가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전시 준비는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고민하고 기획됐다”라며 “‘다시_쓰다 Re:Start’라는 주제의 이번 비엔날레는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새로운 전시방법을 제시하고 많은 도예인들에게 활력을 줬다는 평을 얻었다. 전시 연장기간동안 미처 전시를 보지 못한 분들이 다시 전시장을 찾아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는 새로운 예술적 영감과 삶의 활력을 얻어 가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59일 대장정 마무리하고 연장전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