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 전체메뉴보기
 
신둔면 지석리 문패달기 운동펼쳐.jpg
 
신둔면 주민자치위원회(김태원)는 2019년 특성화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지석리 테마마을을 선정해 17일 마을주민들과 도자워낭 문패달기 사업을 시행했다.

지석리는 주민자치위원회가 2016년 문화테마마을로 조성해 마을의 향토유적 안내도, 이정표, 워낭소원소지게시대등을 설치해 지석리를 방문하는 내방객이 자연스레 마을의 전통과 문화를 알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마을기록사업(2017년)에 선정된바 있으며 산신제를 중심으로 “괸돌고을 산신마을” 마을지를 창간하는 등 주변의 유적과 전설이 깃든 바위 등 다양한 향토 문화적사료가 많은 마을로 올해 신둔면 마을만들기 특성화 사업으로 신둔의 도자 이미지와 지석리 마을의 문화적 특성을 디자인해 도자 워낭 문패 달기 사업을 추진했다.  

주민자치위원회와 지석리 마을주민들은 몇 차례의 만남을 통해 신둔의 도자기를 활용하고 지석리 워낭 소코뚜레를 디자인한 도자문패를 새롭게 디자인해 액운을 몰아내고 좋은 기운만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석리 마을주민 253가구에 문패를 달아 문화마을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신둔면의 도자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했다.

문패달기에 참석한 마을주민들은 문패를 통해 우리마을의 워낭소원지 게시대와 함께 산신제를 지내는 마을로 소가 사용하는 물품을 귀히 여겨 잡귀를 없애고 재수가 좋아 걸어두는 액맥이 풍습을 자연스레 표현했다며, 테마마을로서 마을에 전해오는 전설과 토속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이어나가고자 하는 주민의 의지가 담겨있어 더욱더 의미 있는 작업으로 테마마을의 면모를 한층 더 갖출 수 있었다며 문패달기에 함께 참여한 주민자치위원회와 신둔면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둔면 주민자치회 지석리 테마마을 도자워낭 문패 달기 시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